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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가치사슬분석 이란? (value chain)

by 이세계인 2021.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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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글에서는 경영분석 중 한 가지 분석으로서, 기업이 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기업이 잘하는 부분과 못하는 부분을 분석하여 가치 창출을 극대화하는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analysi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가치사슬의 정의 (가치사슬이란?)

우선, 가치사슬이란 기업의 부가가치창출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된 활동들의 연계를 의미한다.

그리고 가치사슬은 본원적활동과 지원적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가치사슬은 process(과정)을 보는 것이다.  input -> process -> output

 

지원적 활동 : 가치창출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활동으로, 하부구조, 연구개발, 인적자원관리, 구매/조달 이 있다.

본원적 활동 : 가치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활동으로, 내부물류 -> 생산 -> 외부물류 -> 판매/마케팅 -> A/S가 있다.

 

* 지원적 활동

  • 기업의 하부구조 : 일반관리, 법률, 재무 등 기타 기업의 전반적 운영에 필수적인 활동.
  • 인적자원관리 : 인력의 충원, 동기부여, 훈련 등.
  • 연구개발 : 제품 및 제반 가치 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나 활동.
  • 구매/조달 : 기업의 특정부분에 국한되지 않는 원재료, 기계 등의 전체적인 구입/조달 활동.

* 본원적 활동

  • 내부 물류 : 투입물의 계획 및 관리에 관련된 활동으로 접수, 보관, 수송계획 등.
  • 생산 : 투입물을 최종 제품으로 변환시키는 가공, 포장, 조립 등.
  • 외부 물류 : 최종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데 필요한 활동, 배송, 유통관리 등.
  • 판매/마케팅 :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데 관련된 모든 활동.
  • A/S : 기업이 제품의 가치를 유지·강화하는 활동, 고객지원, 수리업무 등.

 

2. 가치사슬 분석의 정의 (가치사슬 분석이란?)

가치사슬 분석이란 가치사슬의 개념을 이용하여 가치를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하는데 연관된 기업의 프로세스와 활동들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치사슬 분석의 결과로, 창출하는 가치를 기준으로 경쟁 우위와 열세를 파악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핵심 활동을 알 수 있으며 각 활동의 강점·약점·차별화 요인 분석이 가능해진다. 경쟁우위로 파악된 활동에 대해서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배분하여 그 활동을 직접 수행하고, 열세로 파악된 활동에 대해서는 아웃소싱을 통해 그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즉, 가치사슬 분석은 기업이 현재 지닌 힘을 판단하고, 그 힘을 더 키워서 산업 수익으로부터 보다 더 큰 몫을 차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가치 창출 부분 (잘하는 부분) : 자원 할당해준다. (자원을 투자한다.)

가치 비 창출 부분 (못하는 부분) : 아웃 소싱한다. 

 

 

3. 가치 활동과 가치사슬

기업의 경쟁우위는 기업의 내부 자원과 능력이 그 원천이다. 그러나 이때 내부자원 그 자체가 경쟁우위가 되지는 않는다. 즉, 자원의 보유 그 자체라기보다는 이러한 내부 자원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경쟁우위가 창출된다. 따라서 경쟁우위의 원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수행하는 활동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경쟁우위의 원천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개별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점검해보고 이러한 활동들이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가를 체계적으로 알아보아야 한다. 이때 분석을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가치사슬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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