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본원적 전략이란?

by 이세계인 2021. 3.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엔 마이클 포터의 또 다른 이론인, 본원적 전략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본원적 전략의 정의

마이클 포터는 경재우위와 경쟁 범위라는 차원에서 전략을 구분하고 이를 본원적 전략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경쟁우위는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선시해야 하는 요소를 의미하고 경쟁 범위란 기업이 목표로 하는 시장의 넓이를 의미한다. 마이클 포터는 본원적 전략을 원가우위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으로 구분하고, 그 과정에서 고려한 경쟁우위는 원가와 고객 화이다. 경쟁 범위의 관점에서는 넓은 범위와 좁은 범위로 나누어 봤다.

 

ㅇ 원가우위 전략

: 기업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발휘하여 경쟁자보다 낮은 원가로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통해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 원가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은 규모의 경제, 학습효과 등이 있다.

 

* 비용우위전략의 특징 (비용우위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 비용우위전략은 기본적으로 품질이나 성능면에서 우수한 제품을 전제로 한다.
  • 비용우위기업은 항상 경쟁사의 비용 수준을 의식하고 벤치마킹한다.
  • 비용우위기업은 다양한 비용우위의 원천을 발굴하고 주요 비용 결정요인들을 철저히 관리한다.
  • 비용우위기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용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한다.
  • 비용우위기업은 비용절감 및 원가의식을 조직문화 속에서 체질화하고 있다.

* 비용우위기업의 조직 특성

  • 조직의 계층 및 결제단계가 간소하고 본사 부문의 비중이 작다.
  • 각 비용항목들의 세밀한 관리를 목표로 하는 비용통제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비용절감 성과에 따라 보상을 하고, 비용절감 프로그램에 전 조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 비용우위의 원천 - 규모의 경제, 학습효과, 공정기술, 제품 설계, 투입요소비용

 

ㅇ 차별화 전략

경쟁기업과는 다른 독특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이다. 차별화전략은 차별적 특성을 갖는 제품을 공급하기 때문에 시장의 평균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부과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프리미엄 전략이라고도 한다.

 

ㅇ 집중화 전략

: 특정지역이나 시장의 한부분에 있는 제한된 고객들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 집중화전략은 산업 내 특정 세분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갖는 전략으로 중소규모의 기업에 적절하다. 집중화전략은 비용우위에 토대를 두거나 혹은 차별화 우위에 토대를 둘 수 있다.

 

* 비용우위전략과 차별화 전략은 주로 대기업에 의해 수행되는 전략. 포터는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 제품을 통하여 비용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 중 한 가지 전략에 집중해야 한다고 함. 비용우위와 차별화 우위는 상반되는 전략으로서, 양쪽을 동시에 추구하면 경쟁우위를 상실하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