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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앤소프 제품-시장 매트릭스(성장전략)

by 이세계인 2021.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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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업의 성장전략 중에 하나인 ANSOFF의 제품-시장 매트릭스(성장전략)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목표들은 기업의 성장과 관련이 있는데, 이러한 목표들을 기업은 시장과 제품을 통해서 달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앤소프가 주장하는 제품-시장 매트릭스는 기업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앤소프 성장전략의 정의

앤소프의 제품-시장 매트릭스(성장전략)은 제품과 시장을 각각 큰 축으로 하여 제품은 기존 제품과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은 기존 시장과 새로운 시장으로 나누어 4개의 CASE를 만들어, 각 CASE에 적절한 전략을 제안하는 모델이다.

 

                                          제품

   시장

기존제품

새로운 제품

기존 시장

시장 침투 전략

제품 개발전략

새로운 시장

시장 개발전략

다각화 전략

 

ㅇ 시장 침투 전략 (점포 확대 및 판매촉진)

: 기존 고객으로 하여금 더욱 많이 이용하게 하거나 경쟁기업의 고객을 자사의 고객으로 유도하는 등 기존 제품으로 기존 시장에서 승부하여 시장점유율, 판매량을 제고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시장 침투의 목적은 기존의 시장에서 추가적인 매출을 올리는 데 있으며 가장 보수적인 성장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단기, 중기적으로 봤을 때 가장 안정적이고 수익률이 높은 대안이기는 하지만,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고려하여 지속적인 노력이 따라야 성공할 수 있다.

소비자의 구매 횟수·구매량 증대를 추구하며 경쟁사 고객 획득 추구한다.

 

ㅇ 제품 개발 전략 (기능 추가 신제품)

: 기존 시장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여기서 신제품이란 고객이 새롭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에서는 새롭게 느끼지만, 고객이 새롭다고 느끼지 못하는 경우에는 신제품이라고 볼 수 없다.

 

ㅇ 시장 개발 전략 (수출 및 신시장개척)

: 기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시장 개발은 인터넷을 통해 시장 범위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한다던가, 새로운 고객욕구를 기존 제품으로 소구하여 시장을 창출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신시장을 찾아내거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는 전략이다.

 

ㅇ 다각화 전략

: 새로운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4가지 유형중 가장 위험이 높은 전략이지만 특정 시점에서는 가장 적합하고 합리적인 성장전략이 될 수 있다. 다각화 전략은 기존사업과 관련된 사업범위로 제휴 또는 흡수 합병 등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관련다각화와 완전히 무관한 사업을 전개하는 비관련다각화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관련다각화에는 집중적 다각화전략과 수평적 다각화전략 등이 있으며, 비 관련 다각화는 복합적 다각화가 있다. (추가적인 내용은 다각화 관련 게시물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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