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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핵심역량, 벤치마킹

by 이세계인 2021.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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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기업의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과, 벤치마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핵심역량

왜 핵심역량이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가? 그것은 바로 핵심 제품에 의한 판매량 증가 -> 규모의 경제 때문이다. 기업의 단기적 경쟁력은 현재 제품의 가격, 성능, 품질 등의 특성에서 나온다. 그러나 장기적 경쟁력은 핵심역량에서 나온다. 또, 핵심역량은 시너지를 판단하는데 기준이 된다. 핵심역량을 갖추기 위해선 조직상의 능력이 중요하다. 이는 조직(인적자원)은 시장 거래가 어렵기 때문이다.

 

* 자원은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거래가 가능한지에 따라 유형자원, 무형자원, 인적자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적자원으로 갈수록 시장에서의 거래가 힘들다고 할 수 있다. 시장거래가 효율적일수록 다른 기업이 모방하기 쉬운 자원으로 핵심역량이 되기 힘들다고 할 수 있다.

 

* 핵심역량의 조건

핵심역량은 자칫 추상적인 개념이 될 수 있는데, 기업의 핵심역량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 4가지 기준을 적용해 볼 수 있다.

  • 핵심역량은 경쟁사 대비 차별적 우위가 있어야 한다. 핵심역량은 단순히 특정기업이 잘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사에 비해 우월한 상대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 핵심역량은 가치창조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고객에 대한 가치를 높이거나 그 가치가 전달되는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 핵심역량은 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희소성이 있어야 한다. 핵심역량은 개별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영자원과 조직능력에 의해 복합적으로 구성되고 집단적으로 학습될 때 모방하기가 더욱 힘들다.
  • 핵심역량은 다른 사업으로의 적용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시너지 창출이 가능해야 한다)

* 핵심역량 분석의 목적

  • 경쟁사와 차별화된 역량의 확인
  • 자사의 우위역량과 열위 역량의 확인
  • 자원배분의 우선순위 확인

 

벤치마킹

벤치마킹은 주요 업무프로세스의 경쟁력 수준을 특정 기업과 비교 분석하고 격차 극복을 위해 계속적인 학습과 개선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한다. 벤치마킹은 비교대상에 따라 다음 3가지 유형이 있다.

  • 초우량기업 벤치마킹: 산업에 관계없이 특정분야에 있어 세계 최고수준의 기업을 찾아 비교하는 방법.
  • 경쟁사 벤치마킹: 같은 산업 내의 경쟁사와 비교분석하는 방법이다. 경쟁사 벤치마킹은 직접적으로 비교 가능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데이터 수집 상의 어려움이 있고, 잘되야 경쟁사와 비슷한 정도의 개선에만 머무를 수 있는 한계가 있다.
  • 내부 벤치마킹: 같은 조직내의 다른 사업단위를 비교하는 방법으로서, 데이터의 수집은 용이하나 내부 지향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벤치마킹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5단계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1. 벤치마킹을 할 주요 업무프로세스를 결정한다. 초점이 없는 방문 위주의 벤치마킹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벤치마킹의 목적 및 대상에 대한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2. 벤치마킹을 할 비교대상 기업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예비조사를 실시한다.

3. 선정된 업체를 방문하여 업무프로세스 및 경영성과를 분석한다.

4. 성과차이의 원인을 분석하고 격차 극복을 위한 개선책을 모색한다.

5. 새로운 학습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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