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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가치혁신 차별화(블루오션 전략), 7S분석

by 이세계인 2021.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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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블루오션을 창출 혹은 발견할 수 있는 가치혁신 차별화 전략과 기업의 조직 내부역량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7S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치혁신 차별화 (블루오션 전략)

블루오션은 경쟁이 존재하지 않는 미개척시장으로, 비용우위와 차별화 우위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블루오션은 기존 산업의 경계선 밖에서 완전히 새롭게 창조되거나, 기존 산업을 확장함으로써 창조되기도 한다. 기업은 블루오션을 창출하기 위해 가치혁신이라는 전략적 논리를 추구한다. 가치혁신은 가치와 혁신에 동등한 중요성을 둔다는 것이 특징이며, 원가 우위와 차별화 우위를 동시에 달성하고자 한다. 이때 ERRC 프레임워크가 두 가지 경쟁우위를 동시에 달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새로운 가치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네가지의 중요한 질문을 하여야 한다. 그것이 바로 ERRC 프레임워크이다.

  • 제거(Eliminate) -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들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
  • 감소(Reduce) - 업계의 표준이하로 내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에 대한 것으로 경쟁에 몰입되어 제품이나 서비스가 과하게 기획된 것은 아닌지를 평가하게 된다.
  • 증가(Raise) - 업계의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창조(Create) - 업계가 아직 한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 중에서 참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제거와 감소에 관한 질문은 경쟁기업에 비해 비용구조를 낮추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 주며, 증가와 창조는 고객의 가치를 향상하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7S 분석 (조직 내부역량 분석을 하는 방법)

7S 분석은 조직을 이해하고 설계하는데 있어 중요한 사항을 밝혀내는데 유용하며, 조직의 강·약점과 회사 문화의 일체성 여부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는 분석 모델이며, Strategy(전략), Skill(관리기술), Structure(구조), System(시스템), Staff(조직원), Style(스타일), Share value(공유가치)를 7S라고 한다.

  • 전략: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회사의 원천이나 사업활동에서 우선순위를 어떻게 선정하는가가 중요한 이슈가 된다.
  • 관리기술: 조직 내에 존재하는 특이한 역량이나 경쟁업체와 비교해서 특별하게 뛰어난 능력을 말한다.
  • 구조: 기본적인 조직의 구조 형태나 운영을 말한다.
  • 시스템: 조직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각종 경영관리시스템을 말한다.
  • 조직원: 조직구성원의 역량과 특성, 교육상태를 말한다.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의 역량을 극대화하거나 필요하다면 교육을 해야 한다.
  • 스타일: 경영진의 의사결정 형태와 운영관리 방법을 의미한다.
  • 공유가치: 기업의 비전이나 기업 가치관 등 조직원이 원칙으로 해야하는 핵심적인 가치를 말한다.

7S 중에서 전략, 구조, 시스템은 Hard 3S라 한다. 그리고 기술, 스태프(조직원), 스타일, 공유가치는 Softs 4S라 한다. 이 두 가지는 변화 속도에서 차이가 있다. 하드 S는 경영자의 의지에 따라 변화가 빠른 측면이 있지만 소프트 S는 가치관과 사람에 관련된 요소이기 때문에 쉽게 바뀌기 어렵다. 한마디로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다. 이러한 7S모델은 조직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조직진단 요소로 쓰인다. 주로 조직 변혁을 위해 분석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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