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전략집단, 선발업체와 후발업체

by 이세계인 2021. 3.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전략 집단에 대한 개념과 선발업체가 가지는 장단점과 후발업체가 시장에 진입하였을 때 좋은 실적을 거두며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살아남아 성공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략 집단

경쟁기업을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개념이 전략 집단이다. 전략 집단이란 같은 산업 내에서도 전략적 행동과 시장 지위가 유사한 기업들의 집단을 의미한다. 따라서 같은 전략 집단에 속한 기업들은 여러 가지 면에서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략 집단이라는 개념의 유용성은 경쟁기업 분석의 목적인 경쟁기업의 전략적 행동을 예측하는데도 도움을 준다는데 있다. 같은 전략 집단에 속한 기업들은 전략 면에서 유사할 뿐만 아니라 환경변화로 인해 받는 영향의 정도도 비슷할 것이다.

 

따라서 한 기업의 전략적 행동을 분석할 경우 같은 전략집단에 속한 다른 기업들의 전략적 행동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전략 집단의 성공과 실패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전략의 강점과 약점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특정 산업에서 가장 성공한 전략이 무엇인가를 알 수 있다.

 

같은 산업에 속한 모든 기업이 경쟁관계에 있다고 하겠으나, 그중에서도 같은 전략 집단에 속한 기업들이 보다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선발업체의 장단점과 후발업체의 성공

선발업체의 장단점

장점 - 시장 선도기업으로서의 이미지 구축, 시장지위 선점, 산업 표준 설정, 경험 효과의 활용, 이익의 조기실현

단점 - 시장개척비용, 시장 수요의 불확실성, 기술진 부화의 위험, 경쟁사에 의한 모방 등 각종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불리한 점도 있으므로, 각 대안의 장단점을 면밀히 분석하여 최적의 타이밍을 결정해야 한다.

 

* 방어 전술의 예

  • 진입장벽의 구축: 제품 라인의 보강, 유통채널에 대한 접근 봉쇄, 교체비용의 인상, 대체기술의 방어
  • 보복 가능성 증대: 공격에 대한 강한 방어 의지 전달, 경쟁적인 거래조건 제시, 타산업/국가에서의 역공격, 방어적 제휴관계 구축
  • 공격의 유인 감소: 가격 및 이익목표의 인하, 산업전망에 대한 경쟁사의 인식에 영향을 행사

후발업체의 성공

선발업체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후발업체가 선발업체를 추월하고 산업의 주도권을 장악하는 경우도 있다. 후발업체들은 기술과 시장의 불확실성이 사라진 후에 진입함으로써 위험을 줄일 수 있고,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거나 보다 우월한 경영자원의 활용을 통해 성공할 수 있다.

 

* 공격전략의 성공 조건

시장 선도업체에 대한 공격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될 필요가 있다.

  • 공격자는 기존 업체에 대해 비용이나 차별화 측면에서 명확한 경쟁우위가 있어야 한다.
  • 공격자는 기존 업체의 경쟁우위를 상쇄할 수 있는 비교우위가 있어야 한다.
  • 공격자는 기존 업체들의 반격을 저지할 수 있는 수단이 있어야 한다.
  • 공격자는 자신의 전략적 행위가 산업전체의 매력도를 해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