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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총체적 마케팅

by 이세계인 2021.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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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글에서는 총체적 마케팅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총체적 마케팅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기업들은 전통적인 마케팅 접근방법을 뛰어넘는 광범위하면서도 응집력이 있는 마케팅 접근방법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총체적 마케팅 개념은 마케팅 활동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인지하고 이들을 아우를 수 있도록 관계마케팅, 내부 마케팅, 사회적 책임 마케팅 등의 개념을 동시에 추구하는 접근방법을 말한다.

 

관계마케팅

관계마케팅은 기업이 고객, 공급업자, 유통업자 등의 주요 마케팅 파트너들과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관계마케팅은 단순히 고객관계 관리(CRM)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주요 파트너와의 관계 관리(PRM)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관계마케팅의 궁극적인 결과물은 마케팅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는데, 기업은 고객, 종업원, 공급업자, 유통업자, 소매업자 등과 관계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상호 간 이익을 창출한다.

 

통합마케팅

통합마케팅은 기업의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는 네 가지 영역의 활동들 (제품, 가격, 촉진, 유통)을 수행할 때, 여러 가지 마케팅 활동들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조정해가면서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기업이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그 수단으로 TV광고와 PR을 선택했다면 두 가지 촉진의 수단이 일관성을 가지면서 서로의 효과를 강화함으로써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내부 마케팅

내부 마케팅은 총체적 마케팅의 일부로서 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각자에게 적합한 마케팅 마인드를 갖도록 만드는 것을 말한다. 내부 마케팅에서는 마케팅과 관련된 구성원들 사이의 갈등을 조정할 수 있도록 고객중심의 마인드로 무장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마케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조직 구성원에게도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고객중심의 마인드를 심어주는 일 역시 중요하다고 하겠는데, 고객들에게 탁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약속할 수 있으려면 조직 내 모든 구성원들의 인식이 고객 우선으로 바뀌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사회적 책임 마케팅

마케팅 활동의 윤리적 환경적 법적 사회적 맥락을 충분히 고려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예컨대 패스트푸드 햄버거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맛있는 햄버거를 제공하는 데는 성공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소비자들의 건강을 해칠 가능성이 높은 감자튀김이나 파이 같은 제품들을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는 폴리스티렌 포장에 넣어서 판매하고 있었다. 사회적 마케팅 개념은 마케팅 개념에 더해서, 기업이 사회 전체의 이익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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