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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촉진(Promotion)

by 이세계인 2021.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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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글에서는 마케팅 믹스(4P) 중 하나인 촉진(Promotio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촉진의 정의와 종류

촉진(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란 기업의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구매하도록, 재화나 서비스의 성능에 대해 실제 및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촉진 믹스란 촉진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들의 집합을 의미하고, 그 종류에는 광고, 홍보및PR, 인적판매, 판매촉진 등이 있다.

  • 광고 : 광고주가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자신의 재화,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광고매체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촉진 활동이다.
  • 홍보 및 PR : 촉진을 수행하는 기업이나 조직이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뉴스나 기사 등을 통하여 자신의 재화나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촉진 활동이다.
  • 인적판매 : 판매원이 직접 소비자와 대면하여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해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권유하고 설득하는 촉진 활동이다.
  • 판매촉진 : 재화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비교적 단기적인(즉각적인) 동기부여 수단을 말한다
  • 직접 마케팅 : 기업이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들과 직접 접촉해 그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기 위해서 직접적으로 소비자와 통합할 수 있는 채널을 이용해 수행하는 마케팅이다. 최근 들어 직접 마케팅이 촉진의 수단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영업조직의 인적판매를 통한 촉진비용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 직접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 마케터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개인화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촉진 방법이다.
  •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직접 마케팅을 통해서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잠재고객들을 표적으로 적절한 타이밍에 접촉할 수 있다.
  • 마케팅이나 촉진 활동의 효과를 비교적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예컨대 광고와 같은 촉진 수단에 비해 텔레마케팅과 같은 직접 마케팅을 통한 촉진활동은 소비자들의 행동적인 반응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터가 여러 가지 직접마케팅 수단들을 동원하여 실험을 해본 뒤에 비용 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촉진 믹스를 찾아낼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촉진의 목적

촉진의 궁극적인 목적은 구매의 자극과 설득을 통한 판매의 실현이다. 그러나 촉진의 주된 기능이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실행될 수 있다.

  • 잠재고객에게 제품·서비스 등을 시장에 알리고 이에 대한 바람직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 광범위한 수요의 기반을 창출한다.
  • 제품의 이미지 가치를 창조하는 것
  • 경쟁제품이나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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