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촉진예산 및 광고예산 결정방법

by 이세계인 2021. 4.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글에서는 촉진 예산 및 광고 예산 결정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촉진 예산 결정

기업이 광고 예산을 책정하는 데에는 매출액 비례 법, 가용예산 활용법, 경쟁자 기준법, 그리고 목표 및 과업 기준법의 4가지가 있다.

 

매출액 비례 법

이 방법은 현재 또는 예상되는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사용하거나 또는 제품의 판매 가격의 일정 비율을 촉진 예산으로 산정한다. 매출액 비례법은 몇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 첫 번째로 기업이 사용 가능한 금액을 일률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매출액에 따라서 변화시킬 수 있으며 두 번째로는 촉진비용, 판매가격, 그리고 제품의 단위당 이익 사이의 관계를 고려하여 촉진 예산을 산정할 수 있으며, 세 번째로 경쟁사들이 매출액에 대한 동일한 비율을 촉진비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경쟁사들과의 촉진 예산 비용 관계에 있어서 어느 정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이점들이 있지만 매출액비례법은 매출을 촉진의 결과로 보고 있지 않고 매출을 촉진의 원인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매출액이 감소하는 시점에 촉진비용을 무조건 삭감해 버리는 결과를 빈번하게 초래한다.

 

가용예산 활용법

회사 자금사정상 다른 긴급한 비용을 모두 예산에 책정한 다음 나머지를 촉진비용으로 책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제한된 자금을 갖고 있는 기업에서 촉진을 위해 지나치게 많은 비용을 배분하지 않으려는 의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 방법은 매출액이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매출액에 대한 촉진의 효과가 전혀 반영될 수 없으며 일정한 산출기준에 의하여 촉진 예산이 책정되는 것이 아니고 매년 회사의 자금사정에 따라 책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기에는 부적합한 면이 있다.

 

경쟁자 기준법

경쟁자 기준법은 자사의 촉진예산을 경쟁사들의 촉진 예산에 맞추는 방법으로서 일반적으로 산업평균에 근거하여 촉진 예산을 책정하게 된다. 따라서 경쟁자 기준법은 경쟁자들의 상황이 자사가 처한 상황과 다를 경우에는 오히려 비합리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목표 및 과업 기준법

가장 논리적인 촉진예산 책정방법으로서 기업은 촉진 활동을 통하여 자사가 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예산을 책정한다. 마케팅관리자는 (1) 특정한 목표를 정의하고, (2) 선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행해야 할 과업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고, (3) 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비용을 산정하여 예산을 책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광고 예산 설정 방법

  • 가용자원법: 기업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
  • 매출액비 율법: 전년도의 매출액이나 과거 수년간의 평균 매출액을 기준으로 특정 비율을 곱하여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
  • 이익 비율 법: 과거의 이익에 특정 비율을 곱하여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
  • 경쟁기업 대항 법: 경쟁기업이 투입한 광고비에 대항하여 자사의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