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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by 이세계인 2021.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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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글에서는 광고를 할 매체(=채널)를 선택할 때의 선택 기준과 PR(홍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광고매체의 선택기준

광고매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요인은 도달 범위, 빈도, 영향력, 예산 등이다. 선정에 있어서 예산이 가장 먼저 결정되고, 예산 범위 안에서 광고의 도달범위와 빈도는 상충관계를 지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조합이 필요하다.

  • 도달범위 : 특정 기간 동안에 궁극적으로 광고에 노출되는 소비자의 숫자를 말한다.
  • 빈도 : 특정 기간 동안에 개인이 광고에 노출된 횟수를 의미한다.
  • 영향력 : 특정 매체를 통한 소비자의 변화 정도를 의미한다.
  • 예산 : 사용할 수 있는 광고비용의 범위를 의미한다.

* 광고와 마케팅 믹스

: 광고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나머지 마케팅 믹스 요소인 제품, 가격, 유통과 조화를 잘 이루어야 한다.

  • 제품과 광고 : 제품 자체가 우수해야 한다. 즉, 먼저 제품력에 대한 평가를 해보고 제품력이 우수한 경우에!
  • 가격과 광고 : 가격도 광고가 지향하는 이미지와 부합되어야 한다.
  • 유통과 광고 : 광고를 통해 인지도와 구매 의향이 높아져 구매를 원할 때 실제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유통망이 확보되어야 한다.

 

PR (홍보)

홍보 및 PR이란, 촉진을 수행하는 기업이나 조직이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뉴스나 기사 등을 통하여 자신의 재화나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촉진 활동이다.

 

PR은 광고의 보완적인 성격으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광고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촉진 활동의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홍보보다 넓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홍보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기업이나 제품을 매체의 기사나 뉴스로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것을 일컫는 반면, PR은 홍보활동 이외에도 기업의 대언론 관계 활동, 기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사내외적 커뮤니케이션 등을 모두 포함한다.

 

장점

  • 매체에 비용을 거의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저렴하다.
  • 뉴스나 기사를 통해 메시지가 전달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다
  • 광고에 비하여 실질적인 촉진 효과가 매우 크다.

단점

  • 해당 기업이 메시지 전달 시점이나 내용을 통제하기가 쉽지 않다.
  • 불리한 내용이 소비자에게 알려질 경우에는 수습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 다른 촉진 믹스와 함께 사용될 수 있으나 광고를 대체할 수는 없다.

* PR의 주요 수단

  • 언론보도 : 방송 또는 신문 등의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를 알리는 것
  • 회견 : 기업이 일정한 절차를 거쳐 소비자들에게 의견이나 견해를 밝히는 것
  • 간행물 발행 : 전문잡지 등을 통해 기업 관련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
  • 공공 캠페인 활동 : 다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매체를 이용하여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조직화된 커뮤니케이션 활동

 

* 광고와 PR의 비교

 

광고

PR

목적

판매 증진

정보전달

비용

고비용

저비용

게재 여부 결정

광고주

매체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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