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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광고

by 이세계인 2021. 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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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글에서는 마케팅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의 정의

광고는, 광고주가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자신의 재화,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광고매체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촉진 활동이다. 광고는 공중 제시 성, 보급성, 증폭 표현성, 비 인성 등의 특징을 가진다.

  • 공중 제시 성 : 광고는 광범위한 공중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성을 지닌 촉진 방법이며, 합법적이고 표준화된 성격을 가진다.
  • 보급성 : 광고는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광범위하게 침투한다.
  • 증폭 표현성 : 광고는 문자, 소리 및 그림 등을 이용하여 제품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연출할 수 있다.
  • 비 인성 : 광고는 메시지가 비인적 매체를 통해 전달된다.

광고의 목적

  • 광고는 신제품도입을 용이하게 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
  • 광고는 시장 및 판로를 확대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
  • 광고는 판매원의 활동을 조성하고 용이하게 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

광고의 기능

광고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 정보 제공, 재구매유도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광고는 이러한 순기능뿐만 아니라 역기능도 가지고 있다.

광고의 순기능

  • 다양한 마케팅 기능을 수행 : 판매촉진, 이미지의 차별화, 상품 품질의 신뢰성 제고 등
  • 경제적 기능을 수행 : 소비촉진을 토한 제품생산의 극대화, 시장 확대, 긍정적인 경쟁의 유도
  • 사회적 기능 :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한 상품선택의 폭 확대, 올바른 소비습관 형성 등
  • 정보제공 기능 : 상품 및 신제품에 대한 정보제공

광고의 역기능

  • 물질주의 조장기능 : 소비심리 자극을 통한 향락풍조와 낭비의 조장, 물질만능주의 조장 등
  • 경제적 역기능 : 상품의 가격상승, 과당경쟁으로 사회적 재원의 낭비 등

* 광고의 단점 - 비인적 커뮤니케이션방법이기 때문에 판매사원들을 사용하는 방법처럼 설득적이지는 못하다. 그다지 흥미를 끄는 광고가 아닐 경우에 소비자들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상당히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한다.

 

* 광고의 전략적 활용 (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제품 광고 외)

  • 인지도 제고와 제품수용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 종업원과 판매원의 사기를 높여주기 위해, 기업 이미지 광고를 제품 광고와 적절히 연계하여 실시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 재고 제품의 가치 제고를 위해
  • 돌발적인 사태나 위기를 반전시키기 위해

 

광고의 유형

  • 부정적광고 : 부정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시각적·청각적 충격을 주어 특정 대상에 대해 부정적 느낌과 정보를 전달하는 광고를 의미한다.
  • 잠재의식 광고 : 소비자의 잠재의식을 자극하여 수요를 자극하는 광고
  • 인포머셜 : 정보와 광고의 합성어로 광고가 가지고 있는 주관적 정보를 객관적인 것처럼 포장하는 광고
  • 티저 광고 : 광고에 기업의 브랜드나 상품이 노출되지 않는 광고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해 사용하는 광고
  • 역 광고 : 소비자가 자신의 요구를 네트워크에 입력하면 거꾸로 재화나 서비스 공급자가 이를 확인하고 소비자에게 접촉하는 광고
  • 개척 광고 : 특정상표보다는 특정 제품 범주의 기본적인 수요(1차 수요)를 개발하는 광고.
  • 구매시점 광고 : 매장 내 포스터, 전단지 등을 활용하여 구매의도가 없는 소비자를 자극하고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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