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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 마케팅이란? 마케팅깔때기란?

by 이세계인 2021.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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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2018년도에 경영지도사 마케팅부문에 합격했습니다.

부끄럽게도 한번에 멋있게 합격한 것이 아니라, 2번의 불합격 끝에 3번째에 합격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래서 그동안 더 많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경지사 마케팅부문을 준비하시는 분을 위해서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며, 가능한 꾸준히 포스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시작하겠습니다.

 

Q. 마케팅이란?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은 시장에서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들로,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어난다.

 

마케팅의 중요성

기업은 매년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여기서 상당부분이 제품개발, 유통, 인적판매, 촉진, 광고 등의 마케팅비용으로 쓰여진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수행해내는 것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것임과 동시에, 투하 자본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된다.

 

또,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생활의 질을 높여주기도 한다. 예로, 기업의 마케터들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받아들이게 하여, 소비자들의 편리성 등을 높여주어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Q. 마케팅 깔때기(Marketing funnel)란?

소비자가 고객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묘사한다.

즉, 소비자들은 충성적인 고객이 되기 위해서는 각 단계를 거쳐 가야 한다는 것이다.

깔때기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고객을 유지하고 육성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한다.

 

Awareness -> Interest -> consideration -> intent -> Purchase

 

1. Awareness (인식)

소비자가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 또는 인식하는 단계이다. 

마케터(기업)는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광고 등을 통해 최대한 많은 타겟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Interest (관심 및 흥미)

소비자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관심이나 흥미를 가지는 단계이다.

이 때 마케터는 판매촉진 등을 통해 사용 및 시용을 강하게 유도하거나

자사제품 및 서비스의 장점을 강조하여 관심을 보다 증폭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3. Consideration (구매고려, 대안비교 및 평가)

소비자가 자사제품 및 서비스가 가진 가치와 비용을 비교하거나 경쟁사와 자사제품을 비교 및 평가하는 단계이다.

마케터는 소비자들이 제품 선택시 중요시하는 평가요소를 파악하여, 자사제품이 해당 요소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을 소비자들에게 소구해야 한다.

 

4. Intent (의도 및 태도형성)

소비자가 자사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의도나 태도가 형성되는 단계이다.

마케터는, 이 때 형성된 소비자의 의도나 태도가 쉽게 구매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접근가능성을 높이거나, 구전을 이용하여 긍정적인 태도가 강하게 형성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5. Purchase (구매)

소비자가 자사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구매하는 단계이다.

마케터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시점에도 좋은 감정이나 느낌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나서도 자사 및 자사제품에 대해서도 좋은 감정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제품, 서비스 유지 및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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