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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3C 분석 이란?

by 이세계인 2021.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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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C분석의 정의 및 개념

3C분석에서 3C는 고객, 경쟁사, 자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각 분야별 분석을 통해 마케팅 수립에 대한 백그라운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3C분석은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자사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것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후 자사와 경쟁사 간의 경쟁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한 분석이다.

 

ㅇ 고객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에 대한 구체적인 구분과 니즈 파악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어떤 소비행태 및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기본으로 이를 보다 더 상세하게 성별/연령/지역/직업 등으로 세분화한다. 이처럼 3C분석을 통해 세분화된 ‘고객’은 마케팅 전략의 핵심 타깃이 될 수 있으며, 이때 중요한 것은 구매력 정도, 소비규모의 크기, 잠재고객 존재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향후 마케팅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ㅇ 경쟁자

현재 자사가 직면하고 있는 라이벌들은 누구인지 리스트화하고 이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약점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후, 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진행해야 할지도 생각해야 한다.

 

ㅇ 자사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물적자원 및 핵심역량을 파악하는 것.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자사가 보유한 인적/물적/기술적 자원을 풍부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현재 자사의 핵심역량과 경쟁력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의 종류와 규모를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2. 3C분석 평가 기준

  평가요소 기준
고객 - 시장규모
- 시장 성장률
- 소비자 needs
- 해당 세분시장은 적절한 규모인가?
- 성장가능성이 높은 시장인가?
- 각 세분시장별 잠재수요는?
경쟁사 - 현재 경쟁업체
- 점재적 경쟁업체
- 경쟁사들이 공격적이고 강력한가?
- 새로운 경쟁사 진입가능성은?
자사 - 내/외부 환경
- 기술역량
- 비전 및 목표
- 시장성장률
-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는가?
- 인적·물적·기술적 자원을 갖추었나?
- 기존 브랜드의 마케팅믹스 요소를 연계하였는가?

3. 3C분석의 고려사항 및 활용

- 3C분석의 거시적인 환경분석이 빠지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FAW(Forces At Work) 분석 병행.

- 3C분석 이후 SWOT 분석 등을 통하여 자사의 강점을 강화하는 동시에 경쟁사의 약점을 파고들 수 있는 KSF(Key Success Factor) 발견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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