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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글에서는 기업의 다각화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읽어보시고 얻어가실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많이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1. 다각화의 정의 및 유형
다각화는 새로운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전략이다. 즉, 한 기업이 서로 다른 여러 산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제품이나 판매지역과 같은 산업의 관련성 정도에 따라 관련 다각화와 비관련 다각화로 나누어진다.
(1) 관련 다각화
: 기존 사업과 관련된 사업범위로 제휴 또는 흡수합병 등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다각화이다.
관련다각화에는 집중적 다각화와 수평적 다각화가 있다.
- 집중적 다각화 : 기존 제품에서 활용했던 기술과 마케팅 전략, 기존의 유통채널 등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추가하여 성장하는 전략이다.
- 수평적 다각화 : 확보된 기존 고객을 기반으로 하여 전혀 새로운 사업에 뛰어들어 기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다각화를 추구하는 전략
* 관련다각화의 이점
- 자원의 공동활용과 축적된 기업 능력의 활용을 가능하게 하고 시너지 효과와 범위의 경제에서 오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2) 비관련 다각화
: 비관련다각화는 기존 사업과 완전히 무관한 사업을 전개하는 다각화로, 복합적 다각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 복합적 다각화 : 기존 제품이나 기술 등과 전혀 관련이 없는 별개의 새로운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 및 고객에게 접근하여성장하려는 전략.
* 비관련다각화의 이점
- 사업분야의 다양화로 위험분산이 가능하다.
- 수익성이나 성장성이 높은 사업분야를 선택할 경우 성과가 향상될 수 있다.
- 재무자원의 관리나 투자자금의 배분이 용이하다.
- 주력 사업분야를 바꾸려고 하는 경우나 현 사업분야에서 경쟁력이 취약한 경우 효과적 대안이 될 수 있다.
2. 다각화의 목적
기업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혹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노리고 다각화를 실시할 수 있다.
- 성장 추구
- 위험분산
- 범위의 경제성 (시너지. 시너지라는 것은 공통된 활동이 있어야 하며, 공통된 활동에 대한 규모가 클 때 발생)
- 시장지배력 (경쟁제한)
- 내부시장 활용
3. 다각화할 때 고려요소 (다각화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기준)
기업은 다각화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다각화 실행 여부를 위한 다각화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 산업도의 매력도(산업의 평균적 성과) 테스트
- 진입비용 테스트
- 개선도 테스트 (시너지에 관련된 것으로, 다각화했을 때 어떤 것이 개선이 되는지에 관한 것)
4. 다각화의 성과 (다각화의 목적과 연계 가능)
기업은 다각화를 하여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 포트폴리오 관리(재무적 투자): 저평가된 기업을 남보다 먼저 발견하여 인수
- 구조조정: 비효율적인 기업을 인수하여 잠재적인 역량을 발굴하여 활용
- 기술과 핵심역량을 타 사업부로 이전: 타 사업부문에 진출하여 이미 갖고 있는 역량을 활용
- 시너지 효과: 경영자원의 상호 지속적 공유로 경쟁우위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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