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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조사론

마케팅조사, 마케팅조사회사 평가, 마케팅조사 윤리 - 마케팅조사론

by 이세계인 2021.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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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정량조사와 정성조사, 마케팅 조사회사의 평가, 마케팅 조사의 윤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량조사와 정성조사

정량조사 

자료를 수치화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조사이다. 정량조사를 위해서는 정형화된 표준설문지가 사용되며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춘 질문 개발이 중요하다. 정성조사에 비하여 많은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하며, 객관적인 해석이 가능하다. 조사결과는 정성조사에 비해 일반화 가능성이 높다.

 

정성조사 

토론, 대화 등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비정형화된 질문을 사용하며 소수를 대상으로 한다. 일반화 가능성은 낮다.

 

 

마케팅조사회사의 평가

  • 조사기술적 능력 : 조사회사는 조사회사로서의 전문성과 실무적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는 조사디자인능력, 집행능력, 자료 분석 능력 등이 포함된다.
  • 마케팅 지식 : 자료분석 결과로부터 전략적 제안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마케팅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공감성과 신뢰성 : 진정으로 의뢰 회사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 커뮤니케이션 : 조사의뢰 회사가 원하는 경우 조사담당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조사담당자는 조사 진행과정을 주기적으로 보고해야 한다.
  • 조사 결과 제공시기 : 계획된 시점까지 조사 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 조사의 윤리

1. 조사회사 (리서치회사)

  • 조사의뢰 회사와 계약 혹은 합의한 대로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 조사자료의 분석과 해석은 객관적이고 진실해야 한다.
  • 중요한 정보를 누락해서는 안된다.
  • 내부적 정보를 경쟁회사에게 누설해서는 안된다.
  • 불필요한 조사의 실시를 요구해서는 안된다.
  • 조사 참여자에 대한 개인적인 정보를 조사의뢰 회사에게 누설해서는 안된다.
  • 조사 실시과정에서 일어난 오류를 조사의뢰 회사에게 보고해야 하며, 조사의 한계점도 나타내어야 한다.

 

2. 조사의뢰회사

  • 진실로 그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는 것을 전제해야 한다.
  • 조사는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실시되어야 한다.
    (이미 의사결정을 한 상태에서 그 결정이 옳음을 보여주기 위한 증거를 갖기 위해 조사를 실시하면 안 된다는 의미)
  • 자료나 해석의 변경에 의해 의사결정의 방향으로 결과가 도출되도록 조작해서는 안된다.
  • 조사를 구실로 하여 제품을 판매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 조사의뢰 회사라는 유리한 지위를 이용하여 조사회사에게 부당한 요구를 해선 안된다.

3. 조사 참여자

  • 조사 참여자는 성실하게 조사에 임해야 한다.
  • 조사참여자는 조사로부터 알게 된 정보를 임의적으로 유출시켜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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