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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조사론

서베이법 - 마케팅조사

by 이세계인 2021.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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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글에서는 서베이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베이법의 정의와 장점 및 한계점

서베이 법은 다수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기술조사를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되며 인과관계 조사를 위해서도 이용된다. 서베이 법은 보통 조사 문제가 명확히 정의된 경우에 이용되며 정형화된 설문지를 사용한다.

 

장점

  • 큰 규모의 표본과 일반화 가능성이 있다.
  •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분석 가능하다.
  • 자료수집의 용이하다.
  • 객관적 해석의 용이하다.
  • 직접관찰할 수 있는 요인 및 개념의 측정 가능하다. (관찰법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드러난 현상만을 측정하지만 서베이 법은 그 원인까지 측정할 수 있다.)

한계점

  • 설문지 개발의 어려움이 있다.
  • 시간과 비용이 많이든다.
  • 오랜 시간이 걸린다.
  • 낮은 응답률의 문제가 있다.
  • 응답의 정확성에 대한 문제가 있다.

 

 

서베이 법의 유형

- 대인 인터뷰 : 훈련된 면접원이 응답자를 만나 자료를 수집하는 방식이다.

- 전화 인터뷰 : 전화를 이용하여 질문하는 방법이다.

- 우편 서베이 : 우편을 이용하여 설문지를 보내고 응답자가 편리한 시간에 응답한 후 회신을 하는 방법이다.

- 컴퓨터를 이용한 서베이

  • 컴퓨터 지원 전화 인터뷰(CATI) : 조사자가 컴퓨터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전화를 걸고 질문하는 방식
  • 완전 자동 서베이(CATS) : 전체 서베이 과정이 컴퓨터에 의해 진행되는 방식
  • ONLINE 인터뷰 : 응답자가 자신의 응답을 온라인으로 하는 방식

 

 

서베이 진행방식

설문지를 읽고 기록하는 것을 면접원이 하는지 응답자가 하는지에 따라 면접원 관리 서베이와 자기 관리 서베이로 나뉜다.

 

면접원관리 서베이는 면접원이 응답자에게 질문을 읽어주고 응답을 기록하는 방식이고 자기관리 서베이는 응답자가 직접 질문을 읽고 응답을 기록하는 방식이다.

 

전화 인터뷰는 면접원 관리 방식에 의한 서베이에 속하고 우편 서베이, 이메일 서베이 및 인터넷 서베이는 자기 관리 방식에 의한 서베이에 속한다.

 

 

 

서베이 법 결정 시 고려할 요인

  • 조사비용 : 조사 예산이 한정될수록 우편 혹은 전화에 의한 자료수집이 보다 적절하다.
  • 시간 : 전화 인터뷰가 가장 짧은 시간 내에 가능하다.
  • 응답률 : 대인 인터뷰 > 전화 > 우편
  • 일반화 가능성 : 일반화 가능성을 높이려면 선정된 조사 대상자들 중 많은 사람들로부터 응답을 받아야 한다.
    (응답자수(표본) : 우편 > 전화 > 대인면접)
  • 질문 항목이 많은 경우에는 대인 인터뷰 혹은 우편 서베이가 보다 적절하며 전화 인터뷰가가장 부적절하다.
  • 조사 과업이 실험적 성격을 갖는 경우 대인 인터뷰만이 가능하다.
  • 많은 응답자를 대상으로 전화로 조사해야 하는 경우, 그리고 그 조사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라면 CATI 혹은 CATS 등 컴퓨터를 이용한 조사를 할 수 있다.

 

 

서베이 법의 경우 발생 가능한 오류

서베이 법에서 발생 가능한 오류에는 표본추출 오류와 비표본추출오류가 있다.

 

- 표본추출오류 : 추출한 표본이 그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 비표본추출 오류 : 표본추출 오류 이외의 모든 오류이다. 이는 다음 네 가지로 나누어진다.

 

* 서베이 법에 의한 조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표본추출 오류

- 응답자 오류

  •  무응답 오류 : 조사대상자들 중 일부가 응답하지 않음으로써 최종표본의 특성이 모집단의 특성과 매우 다를 때 발생하는 오류.
  •  응답오류 : 응답자가 무의식적으로 잘못 응답하거나 의식적으로 허위응답 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 측정 및 설문지 오류

  • 척도 오류 : 척도가 변수를 측정하는 데 있어서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지 못하는데서 따르는 오류
  • 설문지 오류 : 잘못된 설문 표현, 부적절한 설문의 순서, 기타 잘못된 설문지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오류

- 관리적 오류

  • 면접원 오류 : 면접원의 실수나 불성실에 따라 발생하는 오류
  • 모집단 정의 오류 : 표적 모집단을 잘못 정의하는데 따르는 오류

- 분석 및 해석 오류

  • 자료 코딩 및 편집오류 : 자료코딩 혹은 편집을 잘못하여 발생하는 오류
  • 자료 분석 오류 : 부적절한 통계기법으로 분석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 해석 오류 : 자료 분석 결과를 잘못 파악하는데 따르는 오류

 

* SOLUTION (해결책)

- 응답자 오류

응답자가 질문을 이해하도록 명확하게 설문을 명시하고 응답자가 성실히 응답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무응답률을 낮춘다.

 

- 측정 및 설문지 오류, 관리적 오류

표본이 모집단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정확한 표본 프레임이나 조사명부를 조사하고, 조사원의 교육을 철저히 하며, 설문내용을 명확히 한다. 그리고 측정도구가 조사목적에 적합한지 체크하여야 한다.

 

- 분석 및 해석 오류

코딩이 잘못된 부분이 없는지 수시로 점검하고, 자료 기입 시에도 잘못 기입한 부분이 없는지 점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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