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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조사론

관찰법 - 마케팅 조사

by 이세계인 2021.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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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물에서는 관찰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찰법

관찰법이란 물어보거나 대답하는 것 없이 조사대상의 행동 패턴을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장점

  • 정확한 자료수집
  • 세밀한 자료수집
  • 조사대상자와 대화가 불가능한 경우 사용 가능

한계점

  • 행동의 내면적 요인 측정 불가
  • 소수를 대상으로 하므로 일반화의 한계
  • 관찰시점과 기록 시점의 차이에 따른 오차 발생

 

관찰법이 적절한 경우와 적절하지 못한 경우

  • 정확한 행동 측정이 중요한 경우 적절
  •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행동의 측정에 적합
  • 개인의 내면을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
  • 사적인 행동을 직접 관찰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관찰법의 분류

행동 수행 당시에 관찰이 되는가 혹은 나중에 관찰되는가에 따라 직접 관찰과 간접 관찰로 나뉜다.

  • 직접관찰 : 행동이 수행되는 시점에 조사자가 직접 관찰하는 것
  • 간접관찰 : 행동이 지나간 시점에 수행된 행동을 관찰하는 것

 

피 관찰자가 관찰사실을 인지하는가 혹은 모르는가에 따라 공개적관찰과 비공개적관찰로 나뉜다.

  • 공개적관찰 : 피관찰자가 자신의 행동이 관찰된다는 사실을 아는 상태에서 관찰이 이루어지는 것
  • 비공개적관찰 : 피관찰자가 자신의 행동이 관찰된다는 사실을 모르는 상태에서 관찰이 이루어지는 것

 

관찰 기록지가 정형화되었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 정형화된 관찰과 비 정형화된 관찰로 나뉜다.

  • 정형화된 관찰 : 사전에 준비된 표준양식에 관찰 사실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관찰할 내용이 미리 명확히 결정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 비 정형화된 관찰 : 무엇을 관찰하고 기록할 것인지에 관해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으로 관찰할 내용이 사전에 미리 명확히 결정되지 않은 경우에 사용된다.

 

관찰 상황이 자연 상태인가 혹은 인위적인가에 따라 자연상태관찰과 인위적 상황관찰로 나뉜다.

  • 자연상태 관찰 : 인위적인 조작을 하지 않은 자연 상태에서 피 관찰자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
  • 인위적 상태 관찰 : 실험 상황을 설정하고 이 상황에서 피 관찰자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

 

사람이 직접 관찰하는가 혹은 기계를 이용하는 가에 따라 인적 관찰과 기계적 관찰로 나뉜다.

  • 인적관찰 : 사람이 직접 관찰하는 것
  • 기계적관찰 : 기계를 이용하여 관찰하는 방법으로 객관적이고 정확한 자료수집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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