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지도사/마케팅조사론

척도 (척도의 정의와 종류) - 마케팅조사

by 이세계인 2021. 4.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물에서는 척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도에서 말하는 척도가 아니라, 설문조사 시, 질문지에 사용되는 척도이니 지도의 척도를 기대하고 오셨다면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척도의 정의와 종류

척도는 변수나 Construct를 측정하는 도구를 말한다. 모든 척도는 그 척도가 담고 있는 정보의 양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이 중 명목척도에 의해 측정된 자료가 가장 적은 정보를 가지며, 서열척도, 간격 척도, 비율 척도의 순으로 점차 많은 정보를 가진다. 명목척도와 서열 척도에 의해 측정된 자료는 흔히 비모수 통계에 의해 분석되며, 간격척도와 비율 척도에 의해 측정된 자료는 주로 모수 통계에 의하여 분석이 이루어진다.

 

명목척도

분류만 할 수 있는 개념으로, 응답 대안들이 어떤 범주에 속하는지 분류하기 위해 임의적으로 숫자를 부여한 척도이다. 따라서 숫자는 그 자체적으로 크거나 작다는 의미를 갖지 않는다. 각각의 응답 대안은 범주의 정보를 갖으며, 명목 척도로 측정한 변수의 중심 경향치를 나타내는 데는 최빈값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분석방법으로는 카이제곱 독립성·적합도 검증이 있다.

EX) 성별, 종교

 

서열 척도

범주의 정보와 더불어 서열의 정보를 갖는 척도로, 조사대상들의 특성을 서열로써 나타낸 척도이다. 숫자 간의 차이는 절대적 의미를 갖지 못한다. 중심 경향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중앙값이 가장 적절하며 최빈값 또한 가능하다. 분석방법으로는 Spearman's 상관관계 분석이 있다.

EX) 학점, 선호도, 계급

 

간격 척도

범주와 서열의 정보와 더불어 거리의 정보를 갖는 척도이다. 숫자 간의 차이는 절대적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절대적 0 이 존재하지 않으며, 각 숫자 그 자체는 절대적 의미를 갖지 못한다. 중심 경향을 나타내개 위해서는 평균이 가장 적절하고 중앙값과 최빈값을 사용할 수 있다. 분석방법으로는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이 있다.

EX) 온도, 지능지수

 

비율 척도

범주, 서열, 거리의 정보에 추가적으로 비율의 정보를 갖는 척도로서 가장 상위의 척도이다. 비율 척도는 절대적 0을 포함하여 각각의 값이 절대적 의미를 갖는다. 중심 경향을 나타내기 위해서 평균, 중앙값, 최빈값을 사용할 수 있다. 분석방법은 간격 척도와 동일하다.

EX) 중량, 시간, 투표율

 

 

* 유의사항

설문지를 만들 때는 언제나 분석방법을 동시에 생각해야 한다. 하위 척도로 만들어진 질문의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통계방법이 제한된다. 따라서 분명한 이유가 없는 한 상위 척도로 질문을 만드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