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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조사론

시험마케팅 - 마케팅조사

by 이세계인 2021.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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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물에서는 시험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 마케팅의 정의 및 종류

시험 마케팅은 제한된 시장에서 마케팅을 실시하고 그 반응을 조사하는 것으로 실험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표준 시험 시장법

시험하고자 하는 제품의 표적시장에 대해 어느 정도 대표성을 갖는 도시들을 선택하여 기존 유통경로를 통해 마케팅 믹스 변수를 시험하는 것이다. 신제품 혹은 기존 제품의 변형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조사를 위하여 흔히 사용된다.

 

장점

  • 실험결과의 외적타당성이 높다.
  • 소비자의 반응뿐만 아니라 유통점의 반응도 예측이 가능하다.

단점

  •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 마케팅 노력이 경쟁자에게 쉽게 노출될 수 있다.

 

통제 시험 시장법

선택된 점포들에서 시험제품을 진열하고 매출을 조사하는데, 진열대의 위치와 면적, 전시, POP촉진, 가격 등을 변화시키면서 각각의 변화에 따른 매출 변화를 조사할 수 있다. 표준 시험시장법의 전 단계로서 실시할 수도 있다.

 

장점

  • 일부 점포들에 보상을 주고 판매를 의뢰하므로 시험제품의 유통이 확실하다.
  • 표준시험시장법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
  • 경쟁자에게 덜 노출될 수 있다.

 

단점

  • 제한된 범위 내에서 실험을 하므로 현실을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다.
  •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유통점이 그 제품을 얼마나 취급해 줄지 알 수 없다.

 

전자 시험 시장법

통제 시험시장법의 한 가지 변형으로 전자 시험 시장법이 있다. 이 방법은 통제 시험시장법과 다음과 같은 점에서 다르다.

1. 시험시장 지역의 여러 가구로 구성된 패널을 결정하고 패널 구성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한다.

2. 이들의 매체 습관을 조사하여 광고 노출과 제품 구매와의 관계를 조사한다.

이 방법은 정확한 자료수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조사 대상자들이 모집단을 대표하는데 한계가 있다.

 

 

모의시험 시장법

모의 쇼핑환경에서 수행하는 것으로 예비시험 시장법으로써 사용될 수 있다. 시험 마케팅 결과가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나면 더 이상의 시험마케팅 없이 그대로 전체 시장에 도입할 수 있다. 그러나 매우 부정적으로 나타나면 그 제품을 중단 혹은 마케팅 믹스를 상당 부분 수정하여야 한다. 만약 결과가 어느 정도 긍정적이지만 불확실하다면, 표준 시험시장법이나 통제 시험시장법으로 시험 마케팅을 할 필요가 있다.

 

장점

  •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소비자의 재구매 정도, 구매 사이클 등을 상당히 정확히 예측이 가능하다.
  • 경쟁자에 대한 노출을 극소화할 수 있다.

 

단점

  • 외적타당성과 모집단의 대표성이 낮다.

 

가상시험 시장법

컴퓨터 화면에서 모의시험을 하는 것

 

장점

  • 모의 점포보다 더 실제에 가깝게 구성할 수 있다.
  •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 제품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이미지만으로도 실험이 가능하다.

 

단점

  • 실제상황에서도 구매할 것인가 하는 점.
  • 실제로 제품을 만지거나 사용해보지 못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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