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물에서는 신디케이트 조사와 패널조사, 그리고 투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디케이트 조사와 패널조사
신디케이트 조사는 기업고객들에게 판매하기 위하여 조사기관이 주기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신디케이트조사에 의해 수집된 자료를 신디케이트 자료 혹은 상업 자료라고 한다. 이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물론 저렴한 비용과 빠른 시간내에 필요한 자료를 입수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대부분의 신디케이트 자료는 소비자들의 구매의도가 아닌 실제 구매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신디케이트자료는 대부분의 경우 패널에 의해 수집되며 패널조사는 소비자 패널조사와 점포 조사로 구분될 수 있다. 소비자 패널은 일정 기간에 걸쳐 특정 자료를 제공하기로 동의한 큰 규모의 가구표본을 말한다. 점포 조사는 소매점을 대상으로 특정 제품 혹은 브랜드가 판매되는 양을 조사하는 것이다. 점포조사의 장점은 정확성과 적시성이다.
패널자료의 장점
- 1차자료보다 비용이 저렴하다,
- 필요시 신속한 입수가 가능하다.
- 구매의도가 아닌 실제 구매행동에 관한 자료이다.
패널자료의 단점
- 표본이 대표성을 결여할 수 있다,
- 구성원의 이탈
- 응답의 편견 (응답자 자신의 신원이 노출되므로 사실대로 응답하지 않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식으로 응답할 수 있다)
투사법
투사법은 정성조사 방법 중의 하나로, 응답자의 내면에 있는 동기, 생각 등이 응답에 투사된다고 보기 때문에 투사법이라고 부른다. 투사법은 특히 명시적으로 질문하면 응답자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잘 표현하지 못하거나 표현하기를 원하지 않을 경우 유용한 방법이다. 따라서 조사의 주제가 매우 사적이거나, 민감하거나, 사회적 규범과 관련된 것일 때 매우 유용하다.
- 연상법 : 응답자에게 자극을 제시하고 곧바로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거나 적도록 하는 방법.
- 완성법 : 불완전한 문장 혹은 스토리를 제시하고 이를 완성하도록 하는 방법. 단어 연상법의경우보다 더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응답자가 조사의 목적을 쉽게 추측 할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 구성법 : 응답자들이 자극에 대한 반응을 스토리,대화 등의 방법으로 구성하도록 하는 방법
- 그림/사진 반응법 : 응답자에게 그림 혹은 사진을 보여주고 반응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
- ZMET : 연구참여자가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갖는 생각과 느낌을 나타내는 최소한 12개의그림을 가져오도록 하고 1:1 인터뷰를 통해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참여자의 마음속에 있는 의미를 찾아나가는 방법.
- 사진분류법 : 여러 유형의 사람들의 사진을 제시하고 연구대상이 되는 브랜드와 연관성이 높은 사람들의 사진을 선택하도록 하는 방법.
- 표현법 : 응답자에게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된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과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연결짓도록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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