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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조사론

탐색조사, FGI(표적집단면접법) - 마케팅조사

by 이세계인 2021.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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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물에서는 탐색조사와 탐색조사의 한 가지 방법인 표적집단면접법(FGI)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탐색조사

탐색조사(탐험조사)는 조사 문제가 불명확할 때 기본적인 통찰과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실시된다. 계량적방법보다 주로 비계랑 적 방법에 의한 자료수집과 분석이 이루어진다. 탐험 조사에는 문헌조사, 전문가 의견조사, 심층면접법, 표적집단면접법 등이 있다.

  • 문헌조사 : 문헌조사는 학술문헌, 업계 문헌, 통계자로 등을 사용한 조사이다.
  • 전문가 의견조사 : 조사 주제에 대하여 상당한 식견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
  • 심층면접법 : 전문 면접원이 1명의 피면접자를 대상으로 주제와 관련된 질문을 가지고  탐사방식에 의해 깊게 질문해 나가는 방법. 심층면접을 함으로써 풍부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도출해낼 수 있다. 그러나 응답자의 응답 내용이 매우 다양하므로 충분한 통찰을 얻어내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표적집단면접법 : 8명 내외의 면접대상자들을 한자리에 모이도록 하고 사회자의 진행하에 한 주제를 제시하여 그 주제와 관련된 토론을 하도록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FGI(표적집단면접법)

FGI는 의사결정문제가 불명확한 경우 문제의 정의를 위해서 사용되는 이외에도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다.

  • 마케팅문제 정의를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 의사결정 문제가 불명확한 경우 문제의 정의)
  • 조사에서 어떤 정보를 획득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 정량조사로부터 얻은 결과에 대해 구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 신제품 아이디어와 기존제품의 다른 용도를 알 수 있다.

FGI의 장단점

 

장점

  • 응답을 강요당하지 않으므로 솔직하고 정확한 의견 표명 가능의견교환을 통해서 새로운 정보 생산가능
  • 높은 내용타당도를 가진다.
  • 다양한 주제의 자료수집, 전문적 정보획득
  • 조사의뢰자의 참여로 의사결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점

  • 일반화 가능성이 낮다.
  • 높은비용, 주관적 해석
  • 집단조사이므로 타인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FGI의 사회자가 갖추어야 될 특성

FGI의 성공은 상당 부분 사회자에게 달려 있다. 사회자가 갖추어야 될 특성은 다음과 같다.

  • 대인 간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청취 능력을 가져야 한다.
  • 탐사 질문(프로빙 퀘스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 세련된 매너를 가져야 한다.
  • 주제에 관한 배경지식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참여자들에게 해당 주제의 전문가로 비추어져  참여자들을 주눅 들게 해서는 안된다.
  • 친화적이고 정중하며 열정적이고 분위기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성격을 가져야 한다.
  • 기억력이 좋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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