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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조사론

비확률표본추출 - 마케팅조사

by 이세계인 2021.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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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물에서는 비확률 표본추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게시물에서는 확률 표본추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 둘을 비교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비확률 표본추출의 정의 및 유형

비확률 표본추출이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사전에 알려지지 않는 방법으로 조사자의 편의, 판단, 지식에 의해 표본을 추출하므로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이 매우 낮다.

 

편의 표본추출 : 조사자가 편리한 시가노가 장소에서 접촉하기 편리한 대상들을 표본으로 추출하는 것.

 

장점

  • 조사대상을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확보할 수 있다.
  • 조사대상들의 특성에 대한 개괄적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한계점

  • 대부분의 경우 표본의 모집단 대표성이 매우 낮다.
  • 오차 평가 불가능.

 

 

할당 표본추출 : 인구통계적 특성, 거주지 등의 측면에서 사전에 정해진 비율에 따라 모집단 구성원들을 할당하는 방법.

 

장점

  •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이 푠의표본에 비해 높다고 볼 수 있다.

한계점

  • 모집단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을 경우 추출이 불가능.
  • 조사자가 접근하기 쉬운 사람들만 조사할 가능성이 있다.

 

 

판단 표본추출 : 조사자가 조사목적에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구성원들을 표본으로 추출하는 것.

 

장점

  • 해당분야의 전문가로 판단되어 선정된 표본이 실제로 유용한 정보를 할 수 있다면 판단 표본추출은 매우 유용한 표본추출방법이다.

한계점

  • 모집단의 대표성 정도는 평가할 수 없다,
  • 결과의 직접적인 일반화가 어렵다.

 

 

눈덩이 표본추출 : 조사 대상자에게 추천을 받아 표본을 늘려가는 방법이다. 희귀한 현상 및 사건을 조사하는데 적합하다.

 

장점

  • 누가 표본으로 적절한지를 판단할 수 없는 경우 사용될 수 있다.
  • 응답자를 찾기 어려운 경우 유용

한계점

  • 연속적 추천에 의해 선정된 조사 대상자들 간에는 동질성이 높을 수 있으나 모집단과는 매우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다
  • 최초로 조사해야 하는 인원 추출이 어렵다.

 

* 표본추출방법의 비교

 

확률 표본추출

비확률 표본추출

표본의 모집단 대표성

높음

낮음

표본추출 오류 계산

가능

불가능

초계 통계기법 사용

가능

불가능

비용

높음

낮음

표본추출기법

높은 수준 요구됨

높은 수준 요구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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