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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조사론

척도의 종류 - 마케팅조사

by 이세계인 2021.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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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물에서는 척도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척도의 종류

평정척도(서열 척도)

응답자에게 단일 연속선상의 어느 한 점에 응답하게 하여 측정대상의 속성을 구별하는 척도. 각 문항에 응답한 평정 값을 모두 합하거나 평균값을 구해 평가한다.

 

장점

  • 척도를 만들기 쉽고 사용이 편리하다.
  • 시간소요가 적고 경제적이다.
  • 척도를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음.

단점

  •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존하므로 평가자의 성격과 심리적 판단에 영향을 받는다.

 

 

총화 평정척도(리커트 척도)

어떤 진술에 대해 개인이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는 척도.

 

장점

  • 평가자의 주관을 배제할 수 있어 객관적 측정 가능하다.
  • 피조사자의 응답만으로 문항 분석이 가능하다.
  • 일관성(신뢰성)이 높다.

단점

  • 엄격한 등간척도가 되기 어렵다.
  • 총점이 뜻하는바가 개념적으로 명확하지 않음.

* 리커트 척도의 구성 절차

1. 질문 문항에 대한 응답 범주를 작성.

2. 응답 범주에 대한 가중치 부여.

3. 응답자로부터 응답을 얻어낸 후 총합을 계산.

4. 척도 문항 분석.

 

 

 

누적 척도(거트만 척도)

문항들이 내용의 강도에 따라 일관성 있게 서열화되어 있고 단일차원이며 누적적이다.

 

장점

  • 쉽게 서열적으로 척도화 할 수 있다.

단점

  • 비현실적이다.
  • 질문 문항의 내용을 일관성 있게 누적적으로 작성하기 어렵다.

 

 

등형등간척도(서스톤 척도)

문항이 척도 상의 어디에 위치할 것인가를 평가자로 하여금 판단케 한 다음 연구자가 대표적인 문항을 선정하여 척도를 구성.

 

장점

  • 높은 수준의 등간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척도의 타당성이 높다.

단점

  • 척도 개념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 다른 척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원이 소요된다.
  • 평가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 높다.

 

 

의미 차별화 척도

서로 상반되는 말을 양쪽 끝에 나타낸 척도.

 

장점

  • 가치와 태도의 측정에 있어 훌륭함
  • 연구대상을 비교하는데 유용

단점

  • 민감한 질문의 경우 익명성 보장 필요,
  •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음

 

소시오 메트리 척도

집단 내 구성원 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척도

 

장점

  • 다른 척도 대비 적용범위가 넓다.
  • 자료수집이 자연적이며 단순성을 보유하고 있다.
  • 계량화가 가능하다.

단점

  • 조사대상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면 척도의 결과가 무의미해진다.

 

* 소시오 메트리를 성공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방법

  • 조사 대상자에 대한 명확한 규명.
  • 조사 대상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질문 문항으로 구성.
  • 집단내 구성원이므로, 집단 규모가 작아야 함.
  • 집단 구성원 간 관계 형성에 필요한 기간, 계기 필요.
  • 조사문항의 객관성, 균형성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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