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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해외시장 진출전략

by 이세계인 2021.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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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글에서는 해외시장 진출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시장 진출전략에는 크게 수출에 의한 진입, 계약에 의한 진입, 직접투자에 의한 진입이 있습니다. 

 

 

해외시장 진출전략의 유형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에는 크게 수출입에 의한 진출, 계약에 의한 진출, 직접투자에 의한 진출의 3가지 방법이 있다. 어떤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면 일반적으로 직접투자에 의한 진입 방법을 최종형태로 갖는 경우가 많다. 이는 기업의 해외시장에 대한 경험이 쌓이면 쌓일수록, 그리고 핵심역량이 파트너기업에게 빼앗기는 것을 막기 위해선 직접투자의 형태가 가장 적절하기 때문이다.

 

직접투자는 해외에 있는 법인체의 지분 20% 이상을 소유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직접투자의 동기에는 다음과 같다.

  • 자사가 가진 경쟁우위의 활용
  • 환율 및 무역장벽의 위험감소
  • 내부화 (글로벌적인 기회주의 행동을 막기 위함)
  • 경쟁우위를 보완하기 위한 진출 (투자국 특유의 경영자원 획득)
  • 제품 수명주기 이론 (제품 수명주기의 차이로 인해 국가 간 해외 직접투자가 발생)
  • 과점적 모방 이론

* 해외진출의 필요성 -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선 규모의 경제로 가격경쟁력 확보 가능

 

* 직접투자의 유형

합작투자 신설투자 외국기업 인수합병
장점
- 투자자금/위험분산
- 파트너로부터 정보획득
- 현지 네트워크 구축

단점
- 파트너와의 조정이 어렵다.
- 잠재적 경쟁기업 육성
장점 
- 현지인력 필요한 만큼 유연하게 선택

단점
- 오랜 조업준비기간이 요구됨
장점
- 빠른속도로 진입가능

단점
- 상당한 인수 프리미엄
- 회사 정상화에 어려움이 존재 가능
- 높은 수준의 관리기술 필요

 

 

수출에 의한 해외시장 진입

수출에 의한 해외사업의 운영은 일회성 거래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단기적이고 위험의 정도가 낮은 가장 단순한 해외시장 진입 전략이다. 수출에 의의한 대표적인 진입형태는 간접수출과 직접 수출이 있다.

  • 간접수출 : 종합무역상사 등의 수출 중개인을 통한 수출방법이다. 해외사업운영의 위험이나 투자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지만, 기업의 얻게 되는 이익도 크지 않다.
  • 직접 수출 : 수출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수출과 관련된 여러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수출방법이다.

 

계약에 의한 해외시장 진입

계약에 의한 진입방식은 주로 외국의 현지 기업과의 계약에 의해 해외사업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상품뿐만 아니라 기술이나 산업재산권을 임대 또는 판매하는 것을 포함한다.

  • 라이센싱 : 공여 기업과 수혜기업 간에 계약을 통해 공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와 같은 산업적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수혜기업에게 제공하고 일정한 대가를 받는 계약이다.
  • 프랜차이징 : 영업본부가 가맹 회사에게 상표의 사용권을 허가해주고 사업체의 조직과 경영방법의 이전을 통해 계속적으로 운영을 지원해 주는 방식이다. 라이센싱의 한 형태라고 볼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징이 라이센싱보다 가맹 회사의 운영에 보다 강한 통제를 한다.
  • 국제 하청계약 : 라이센싱과 직접투자의 절충형
  • 턴키 프로젝트 : 생산설비를 건설하고 설비가 가동되어 생산이 개시될 수 있는 시점에서 소유권자에게 넘겨주는 계약 형태이다.
  • 경영관리계약 : 해외기업의 일상적인 운영을 관리할 수 있는 권리를 계약하는 것.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시장 진입

기업은 해외시장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자본 및 경영능력이 축적되면 해외에 직접투자를 하게 된다. 다른 유형의 진입 전략보다 해외시장에 투입되는 자원의 규모가 크고 위험이 높은 진입 유형이다. 직접투자에 의한 진입은 단독투자와 합작투자로 구분할 수 있다.

  • 단독투자 : 의결권을 가지는 해외 자회사 주식의 95% 이상을 단독으로 소유하는 형태로 해외에 진출하는 경우를 말한다. 단독투자는 제품이나 기술에 대해 본사의 강력한 통제가 가능하고 자사의 경영방침을 독자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기술이나 노하우의 노출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합작투자 : 2개 이상의 기업이 공동 소유권을 가지는 해외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합작투자는 합작파트너로부터 현지 상황에 대한 정보를 빨리 파악할 수 있으며, 현지의 네트워크 형성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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