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시험 준비뿐만 아니라, 알아두시면 좋은 경영개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경영전략, Trade-off, 범위의 경제, 기업 비전에 대해서 각각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경영전략
희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하여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켜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이다. 경영전략을 전략의 수준에 따라 나누면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기업전략은 어떤 산업에 참여하고, 참여하지 않을 것인지 결정하는 것으로 기업의 활동범위를 정하는 것이다. 기업전략을 정할 때 기준이 되는 것은 산업의 매력도와 사업들 간의 사업들 간의 시너지가 기준이 된다. 여기서 매력도는 사업의 수익성을 뜻하며, 사업들 간의 시너지는 핵심역량을 공유하는 사업을 할 때 발생한다.
사업전략은 단위 사업영역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며, 사업전략을 생각할 때 기준이 되는 것은 산업 내 경쟁 범위와 경쟁우위의 기본 수단이다. 경쟁우위의 수단에는 원가와 차별화가 있다.
기능별전략은 생산·마케팅·재무 등 기업의 주요 기능부문에서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 세 가지 전략 중, 기업전략이 가장 높은 수준의 전략이며, 기업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가장 크고 그 범위도 넓다.
* 기업의 수익성은 그 기업이 속한 산업의 매력도와 경쟁기업에 비해 경쟁우위를 누릴 수 있는 정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Trade-off
어느 것을 얻으려면 반드시 다른 것을 희생하여야 하는 경제관계. trade-off는 자원이 제한되어서 발생하는데, 이러한 개념이 경영전략에서 중요한 이유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은 한정적이고 전략은 모든 것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특정한 것을 선택하여 그것에 집중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하고 어떤 것을 포기할지가 중요해진다. 따라서 trade-off 개념이 중요한 개념이 된다.
범위의 경제
한 기업이 여러 개의 제품을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이 공통적으로 공유되는 투입요소로 인하여 이들 각각 다른 기업에서 생산할 때 보다 낮아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범위의 경계를 시너지 효과라고 한다.
기업 비전
ㅇ 기업 비전의 의의
비전이란 기업이 추구하는 장기적인 목표와 바람직한 미래상을 의미한다. 비전은 막연한 꿈이나 희망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에서 미래의 목표와 현실을 연결하는 전략 구상이다. 명확한 비전의 설정은 조직에 목표의식과 의미를 부여하고, 사업의 전략방향과 조직운영의 행동기준을 제공하며, 조직 구성원에게 동기부여와 참여의식을 유발함으로써 조직 활성화에 기여한다. 설정된 비전은 기업의 전략방향을 결정하고 각 사업단위들의 전략 수립과 실천을 기업 전체의 틀 속에서 조정하고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ㅇ 기업 비전의 중요성
비전이 없는 기업은 조직의 목표가 불명확하고 조직 구성원들이 각각 개별적인 행동을 취함으로써 조직의 힘이 분산되고 조직의 성과가 낮아진다. 반면, 비전이 명확한 기업은 조직 구성원들이 확고한 목표의식과 공유가치에 입각하여 일사불란하게 행동함으로써 조직의 역량이 집결되고 조직성과가 높아진다.
'경영지도사 > 마케팅관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VRIO분석, 데밍의 수레바퀴, 균형성과표(BSC) (0) | 2021.03.21 |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글로벌화, 고객고착화 전략 (0) | 2021.03.21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경쟁적 마케팅전략 (0) | 2021.03.20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해외시장 진출전략 (0) | 2021.03.20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제품수명주기란? (PLC란?) (0) | 2021.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