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글에서는 특정 가격을 결정할 때 고려하게 되는 목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결정의 목표
가격결정의 목표는 크게 매출 중심적 가격 목표, 이윤중심적 가격 목표, 현상유지적 가격 목표, 그리고 기타 목표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매출중심적 가격 목표
매출액 증대나 시장점유율 확대 등의 매출 중심적 목표를 추구하는 기업은 현재의 매출성장이 장기적으로 시장통제와 이윤증대를 보장할 것이라는 믿음에 따라 단위제품당 마진을 낮추는 대신 판매량을 늘림으로써 총이윤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매출 중심적 가격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기업은 일반적으로 시장침투가격을 채택한다. 매출중심적 목표는 표적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하거나, 대량생산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확보할 수 있는 경우나, 또는 저가 겨을 통해 잠재적 경쟁자들의 진입을 저지할 수 있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이윤중심적 가격 목표
이윤중심적 가격 목표를 추구하는 기업은 여러 가지 형태의 이윤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제품가격을 책정한다. 이윤중심적 가격목표를 추구하는 기업들은 가격보다는 제품의 품질이나 독특함 또는 사회적 지위 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표적으로 초기 고가 전략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이윤중심적 가격 목표는 특허권, 상표 충성도 등을 통해 시장 경쟁을 어느 정도 억제할 수 있거나, 소비자들이 가격에 비교적 덜 민감하고 높은 초기 가격을 기꺼이 지불할 용의가 있거나, 혹은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지 않아 단위 비용이 생산량의 증가에 따라 별로 감소하지 않는 경우에 적절하다.
현상유지적 가격 목표
어떠한 경우에는 기업은 현재 시장에서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서 더 이상의 변화를 원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세울 수 있다. 현재의 시장점유율 유지, 가격의 안정성 확보 등과 같이 현상유지를 목표로 하는 가격결정은 제품의 안정적인 수요와 함께 경쟁에 따른 이윤 감소의 위험을 줄이자는 것이다.
기타 가격 책정의 목표
경우에 따라서 기업은 오로지 생존을 목표로 가격결정을 할 수도 있다. 치열한 경쟁, 급격한 시장 축소 등과 같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기업은 생존을 우선적인 목표로 삼을 것이다. 예를 들어 부도나 파산에 직면한 기업은 생존을 위해서 극단적인 가격 인하를 통해 단기적인 위기극복을 추구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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