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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유통

by 이세계인 2021.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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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마케팅 4P 중에 하나인 유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이란? (유통의 정의)

유통이란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까지 이전시키는 모든 거래 과정과 경로를 말한다. 유통에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유통을 촉진시키는 다수의 개인 또는 조직이 존재하는데, 이들을 유통기관 또는 중간상이라고 한다. 유통경로에 이러한 중간상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거래가 발생하면 거래비용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거래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유통업체를 쓴다.)

 

유통업체(중간상)의 필요성

  • 많은 생산자들이 최종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유통시킬 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 중간상들을 목표시장의 고객들이 원하는 시간과 편리한 장소에서 훨씬 용이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중간상들은 생산자가 생산한 제품의 구색을 소비자들이 원하는 구색으로 전환시켜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 중간상들은 총거래수 최소의 원리에 따라 거래의 집중화에 의한 거래 접촉 효율성을 달성시켜 준다.

* 중간상이 창출하는 효용

  • 시간효용 :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는 것
  • 장소 효용 :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는 것
  • 형태 효용 : 제품을 고객에게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하여 그 형태나 모양을 변경시키는 모든 활동
  • 소유 효용 : 생산자나 중간상으로부터 제품의 소유권이 이전되는 편의를 제공해주는 것

 

유통업체(유통)의 기능 

유통의 기능에는 본원적 기능과 본원적 기능을 지원하는 조성 기능이 있다.

 

본원적 기능에는 거래기능과 물적유통기능이 있다.

  • 거래 기능 : 소유권의 이전과 관련되는 기능으로 판매기능과 구매 기능이 있다.
  • 물적유통기능 : 재고이전과 관련되는 기능으로 보관 기능과 운송기능이 있다.

 

  • 판매기능 : 생산자를 대신하여 판매를 수행하는 것으로 판매촉진 등이 있다.
  • 구매기능 : 재판매를 위한 상품 구입 및 재생산을 위한 원자재 구입 등의 기능이 있다.
  • 보관기능 : 생산자를 대신하여 제품을 보관하고, 필요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으로 시간적 효용을 높이는 기능이다.
  • 운송기능 : 생산지역과 소비지역을 연결시키고,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로 이동시켜주는 장소적효용을 높이는 기능이다.

조성 기능에는 위험부담 기능, 금융기능, 표준화 기능, 정보제공 기능, 구색 확보 기능 이 있다.

  • 위험부담 기능 : 재고 유지 및 상품의 진부화를 포함한 도난, 손실 등의 위험을 감수한다.
  • 금융기능 : 금융거래활동을 생산자를 대신하여 수행.
  • 표준화 기능 : 가격, 포장 등의 표준화를 통해 혼선을 방지한다.
  • 정보제공 기능 : 생산자에게 소비자 정보 등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상품정보를 전달하여 정보의 확산을 촉진한다.
  • 구색 확보 기능 : 여러 가지 제품을 알맞게 구비하고 진열하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 거래를 활성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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