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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소매상

by 이세계인 2021.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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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글에서는 유통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소매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매상의 정의와 기능

소매상은 개인적 혹은 비영리적 목적으로 구매하려는 최종 소비자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에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상인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소매상의 고객은 영리 기업, 또는 기관 구매자가 아닌 최종 소비자이다. 소매상은 소비자에게 다음과 같은 유통기능을 제공한다.

  • 첫째, 소매상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구색을 제공한다. 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춤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제품선택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하고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 둘째, 소매상은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소매상은 소매광고, 판매원 서비스, 점포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고객에게 제품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를 돕는다.
  • 셋째, 소매상은 신용정책을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비용부담을 덜어주는 금융기능을 수행한다. 즉, 소매상은 제조업체를 대신하여 소비자와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여러 비용을 부담한다든지 고객에게 신용제공이나 할부판매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 넷째, 소매상은 소비자에게 애프터서비스의 제공, 배달, 설치, 사용방법의 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매업의 유형

점포 소매상

 

편의점

편의점은 접근이 용이한 지역에 위치해서 24시간 연중무휴 영업을 하며 재고회전이 빠른 한정된 제품계열을 취급한다. 가격에 있어서 편의점은 생필품을 취급하는 다른 소매업 태보다 다소 높은 가격을 유지하지만, 위치적 효용과 24시간 구매가 가능한 시간상의 편리성이 이를 상쇄하고 있다. 편의점은 효율적인 점포 운영을 위해 초기에 유통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설치에 많은 고정투자를 필요로 하는데, 체인화를 통한 다점포 전략에 의해 초기 고정투자비를 분산시키고 있다.

 

슈퍼마켓

슈퍼마켓은 식료품, 일용품 등을 주로 취급하며, 저마진의 염가판매, 셀프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소매업태이다. 최근 생필품 구매를 위해 대형마트보다는 집에서 가까운 슈퍼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대형 유통업체들도 슈퍼사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확장에 나서고 있다.

 

전문점

전문점은 취급하는 제품계열이 한정되어 있으나 해당 제품계열 내에서는 매우 다양한 품목들을 취급한다. 전문점은 주로 가전, 오디오, 의류 등의 제품계열에서 볼 수 있으며, 취급하는 제품계열의 폭과 깊이 정도에 따라 세분화가 가능하다. 전문점의 경쟁적 우위는 전문적 상품구색과 높은 서비스 제공에 있다.

 

백화점

의류, 가정용 설비용품 등의 각종 상품을 부문별로 구성하여 소비자들이 일괄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주로 직영으로 운영하는 대규모 소매점포를 의미한다. 백화점이 구매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큰 효익은 다양한 제품 구색, 편리한 입지, 쾌적한 쇼핑공간이다. 또한 소비자에게 백화점에서의 제품 구매가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만족을 줄 수 있다는 것도 백화점의 주요 경쟁우위의 원천이다.

 

할인점

할인점은 박리다매의 원칙에 입각하여 전국유명상표를 일반 상점보다 항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소매업태를 말한다. 할인점의 특성은 저렴한 가격, 유명 브랜드 판매, 셀프서비스, 건물 임대료가 저렴한 지역에 위치, 평범한 내부시설 등을 들 수 있다. 할인점은 대량 구매에 의해 구입비용을 절감하여야 하므로 다점포화는 할인점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양판점

양판점은 의류 및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다품종 대량판매하는 체인형 대형 소매점으로 점포형태 및 상품 구성은 백화점과 유사하지만 대량 매입과 다점포화, 전체 매출에서 소매업체 상표가 차지하는 높은 비중 등으로 가격 면에서 백화점보다 저렴하다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GMS(양판점)는 백화점과 할인점의 중간 형태로서 규모와 상품 구성은 백화점, 가격관리 방식은 할인점 형태를 띠는 소매점 업태이다.

 

회원제 도매클럽

회원제 도매클럽은 일정한 회비를 정기적으로 내는 회원들에게만 30~50% 할인된 가격으로 정상적인 (유명) 제품들을 판매하는 유통업태를 말한다. 매장은 거대한 창고형으로 실내장식은 거의 없으며 진열대에 상품을 상자째로 쌓아 놓고 고객이 직접 고르게 하는 묶음 판매를 통해 점포운영비를 최소화하고 있다.

 

상설할인매장

상설할인매장 혹은 아울렛은 제조업자가 소유·운영하는 염가 매장으로서, 제조업자의 잉여상품, 단절 상품, 기획 재고상품을 주로 취급한다.

 

드러그스토어

드러그스토어는 화장품을 위주로 생활용품, 간단한 먹거리 같은 것을 판다. 드러그스토어는 일반적으로 약품·식품·생활용품 등을 취급하는 일종의 잡화점을 말한다.

 

전문할인점

전문 할인점은 ‘카테고리 킬러’라고도 하는데, 한 가지(또는 한정된) 상품군을 깊게 취급하며 할인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소매업태를 말한다. 이는 전문점과 할인점 및 양판점과 차별화되는 점포형태이다.

 

무점포 소매상

무점포 소매상은 비교적 최근에 각광받는 소매업태로서, 쇼핑시간의 여유가 없는 소비자들에게는 시간을 절약해 주는 시간 효용을 제공해 주며, 소매업자 입장에서는 점포비용의 절감, 입지조건에 관계없이 목표고객에의 높은 접근 용이성, 고객의 잠재수요 자극 등의 이점을 가진다는 점에서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무점포 소매상은 크게 디렉트 마케팅, 방문판매, 그리고 자동판매기로 분류된다. 디렉트 마케팅은 측정 가능한 반응을 얻거나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광고매체를 사용하는 쌍방향 의사소통의 마케팅 시스템을 말한다.

 

통신(우편)판매

공급 어자가 광고매체(주로 우편으로 보내진 카탈로그)를 통하여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광고를 하고 고객으로부터 통신수단을 통해 주문을 받은 상품을 직접 또는 우편으로 배달하는 판매방식이다. 통신판매에서 성공의 관건은 목표고객의 선정과 리스트 수집 그리고 적절한 상품의 선정을 들 수 있다. 통신판매에서 취급하는 상품은 변질 가능성이 있는 식료품 이외의 모든 제품이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표준화, 규격화된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텔레마케팅

전화로 표적소비자층에 제품 정보를 제공한 후 제품 판매를 유도하거나, 고객이 TV, 라디오 광고나 우편광고를 보고 수신자부담 전화번호를 이용하여 주문을 하는 소매 유형이다. 텔레마케팅은 크게 수신 텔레마케팅과 발신 텔레마케팅으로 나누어진다. 수신 텔레마케팅은 신문이나 잡지에 광고를 내고, 전화를 걸어온 고객들을 실구매자로 연결시키는 방법이다. 발신 텔레마케팅은 기업이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보다 적극적인 방식을 말한다.

 

텔레비전 마케팅

TV광고를 통해 제품구매를 유도하는 소매 방식으로, 크게 직접 반응 광고를 이용한 주문방식과 홈쇼핑 채널을 이용한 주문방식으로 나누어진다. 직적 반응 광고를 이용한 주문방식은 30초에서 1분 정도의 짧은 TV광고를 통해 간략한 제품 소개와 주문전화번호가 제공되면 이를 시청한 소비자가 무료전화를 이용하여 제품을 주문하는 방식으로 미국에서는 인포머셜 혹은 숄트 폼 등으로 불리고 있다. 인포머셜은 정보와 광고의 합성어로 제품 정보의 제공과 주문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를 의미한다. 직접 반응 광고의 목적은 주문의 촉진과 자사 제품에 관심을 가질 잠재고객의 발견에 있다. 홈쇼핑 채널을 이용한 주문방식은 홈쇼핑 전문 방송국이 케이블 TV를 통해 상품들을 소개 설명하면 TV 시청자들이 전화로 주문을 하는 첨단 무점포판매방식이다. 이 방식은 편리하며, 가격도 10~30% 정도 저렴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유익한 상품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온라인 마케팅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고객들에게 자세하고 다양한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그들과 상호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어 새로운 마케팅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종래의 인쇄 및 방송매체를 이용한 촉진보다 매우 낮은 비용으로 대량의 정보를 세계 전역으로 보낼 수 있다. 그리고 고객들의 반응을 즉시 알아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신제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 고객의 의견이나 불만을 즉시 파악해 이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동판매기

점포를 통해 판매하기 어려운 장소와 시간에 제품을 24시간 구매할 수 있게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 자동판매기는 담배, 음료, 스낵, 라면 등 다양한 편의품과 충동품을 주로 판매한다. 자동판매기의 수요가 급증한 이유는 편의성을 추구하려는 소비자 욕구의 증대와 점포 임대료 상승과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자체 판매망을 구축하려는 기업의 요구가 부합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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