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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도사/마케팅관리론

경영지도사 2차 시험준비 - 신제품 개발전략 및 개발과정

by 이세계인 2021.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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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게시글에서는 신제품 개발전략 및 개발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제품 개발전략 

어떤 기업이든 소비자의 급격한 기호변화나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기존 제품만으로는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긴 어렵다. 따라서 신제품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신제품개발과 관련된 전략에는 선제적 개발 전략과 대응적 개발전략이 있다.

  • 선제적 개발 전략 : 경쟁기업들보다 먼저 신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위험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 대응적 개발 전략 : 경쟁기업의 신제품을 모방하거나 이를 응용하여 좀 더 향상된 신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위험이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장을 선점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신제품 개발 과정

1. 고객의 욕구 파악 및 아이디어 창출

고객이 제기한 문제점분석, 브레인스토밍 등에 의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신제품 아이디어의 주요 원천에는 내부 원천(판매사원, 제품 엔지니어, 경영자 등)과 외부 원천(고객, 경쟁사)을 모두 포함한다. 기업은 다음과 같은 원천을 통해 신제품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 첫째, 많은 신제품 아이디어의 개발은 고객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기업은 소비자 조사를 통해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거나 기존 제품에 대한 고객의 불만사항을 물어보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 둘째, 경쟁기업의 제품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신제품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다. 경쟁 신제품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경쟁제품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신제품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가 있다.
  • 셋째, 기업은 영업사원이나 판매원들을 통해 신제품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이들은 고객과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고객욕구, 제품컨셉트, 새로운 재질 등에 관한 많은 조언을 얻을 수 있다.

2. 아이디어 평가

: 신제품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 중에서 그 숫자를 줄이기 위해 좋은 아이디어를 선별하고 나쁜 것을 가능한 한 빨리 제거한다.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데 있어, 다음의 기준을 고려한다.

  • 이 제품이 소비자와 사회에 유용한가,
  • 이 제품이 자사에 기여하는가
  • 이 제품이 자사의 목표와 전략에 부합하는가,
  • 이 제품을 성공시키기 위한 기술과 자원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가
  • 이 제품이 고객들에게 경쟁사보다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가
  • 차별적 광고와 유통의 도입이 용이한가

3. 제품개념개발과 평가

매력적인 아이디어는 제품 개념으로 발전되어야 하며, 발전된 제품 개념이 과연 목표 소비자 집단에게 의미가 있는지를 평가하게 된다.

* 제품개념 : 제품 아이디어를 소비자가 사용하는 단어로 전환시킨 것

 

4. 마케팅전략개발

최상의 제품개념이 선정되면, 기업은 이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초기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게 된다.

 

5. 사업분석

신제품에 예상되는 비용, 판매량, 순이익이 기업의 목적에 부합되는지를 검토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업분석을 통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 제품은 제품개발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6. 제품개발

R&D 또는 기술부서가 제품 개념을 물리적 제품으로 실현시키는 단계이며, 제품 아이디어가 실제 사용가능한 제품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 아닌지를 보여준다.

 

7. 시험마케팅

좀 더 실질적인 시장 상황에서 제품과 마케팅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단계이다. 시험 마케팅은 시장 진입 초기에 잠재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많은 문제점들을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사전에 해결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시험 마케팅은 상당한 비용이 투입되며 시험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 그 기간 동안 경쟁사들이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그러므로 제품개발비용 혹은 초기 시장 진입비용이 낮거나, 기존 제품에 대한 부분적 수정만이 이루어졌거나 성공한 경쟁제품을 모방한 것이어서 신제품의 성공에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시험 마케팅을 실시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신제품 개발에 많은 투자비용이 소요되거나, 제품의 성공 여부 가불 확실한 경우 등에는 시험 마케팅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상품화

: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한다. 기업은 신제품의 시장도입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1) 신제품의 출시시기 결정

마케터는 신제품 도입의 적절한 시기를 결정해야 하는데, 신제품 출시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가 있다.

  • 초기진입전략 : 경쟁제품보다 먼저 진입함으로써 유리한 유통경로를 선점하거나 특정 제품군에서 리더의 이미지를 확립하는 등의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자 하는 전략이다.
  • 동시진입전략 : 시장에 경쟁기업과 동시에 진입하는 전략으로 경쟁기업이 신제품의 출시를 서두를 경우에는 출시 시기를 앞당기고, 경쟁기업의 출시시기가 늦어지면 역시 출시 시기를 연기하는 진입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 후발진입전략 : 경쟁기업이 시장에 먼저 진입한 후에 진출하는 전략으로, 초기진입에 드는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시장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점을 갖는다.

(2) 신제품 출시지역의 결정

기업은 단일지역에 제품을 출시할 것인지, 몇몇 지역에 다발적으로 진출할 것인지, 전국시장 혹은 국제시장에서 동시에 출시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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